파이썬 강좌 – 파이썬 설치 ~ Hello World 출력하기

  1. 프롤로그
  2. 개발 첫걸음
    1. 컴퓨터 구성요소 – 컴퓨터는 어떤 걸 할 수 있나?
    2. 개발과 관련된 용어
    3. 파이썬의 선택 – 왜 파이썬인가?
    4. 파이썬 설치 – Hello World 출력하기
    5. Visual Studio Code 의 편리한 기능
    6. REPL과 콘솔 창 – 파이썬 동작시키기
  3. 파이썬 기초
    1. 기초 입출력 – 소통하기
    2. 변수와 대입 – 기억하기
    3. 연산자 – 계산하기
    4. 조건문 – 분기를 만들기
    5. 반복문 – 비슷한 작업을 반복하기
    6. 반복문 코딩하기
    7. 변수와 리스트 – 비슷한 변수들을 묶기
    8. for, range – 리스트의 항목을 다루기
    9. 함수와 메소드의 호출 – 편리한 기능 이용하기
    10. 모듈 설치와 사용 – 유용한 기능 끌어다 쓰기
    11. 문자열 – 텍스트 다루기
  4. 파이썬 중급
    1. 함수를 직접 만들기 – 자주 쓰는 기능을 묶기
    2. 딕셔너리, 튜플, 세트 – 변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묶기
    3. 클래스와 객체 – 변수를 사람으로 진화시키기
    1. 상속 – 클래스를 확장하기
    2. 정체성과 동질성 – 객체의 성질
    3. 특별 메소드와 연산자 – 파이썬의 내부 작동방식 이해하기
    4. 다양한 함수 인수 – 유연한 함수 만들기
    5. 슬라이싱 – 리스트 간편하게 접근하기
    6. 지능형 리스트(List Comprehension) – 리스트 갖고 놀기
    7. namedtuple - 데이터 묶음 손쉽게 만들기
    8. 조건 표현식 (Conditional Expression) - 간단한 분기 나타내기
    9. 코드 스타일 - 코드의 일관성 유지하기
    10. 명령문, 표현식 – 문법을 이루는 것들
    11. 본격적인 검색 해보기
  5. 파이썬 고급
    1. 일급 함수 다루기
    2. NotImplementedError와 NotImplemented
    3. 어노테이션 – 수월하게 프로그래밍하기
    1. 내장 함수 톺아보기
    2. 예외와 에러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응하기 (v0.1)
    3. 변수의 범위 – 이름 검색의 범위
  6. 파이썬 심화
    1. 시퀀스와 반복자 – 반복과 순회를 자유자재로 다루기
    2. 데코레이터 – 함수의 기능을 강화하기
    3. 프로퍼티
    4. 제너레이터
    5. async와 await
    6. 객체로서의 클래스 – 클래스를 동적으로 정의하기
  7. 파이썬 프로젝트 실습
    1. 원카드 게임 만들기 (1)
    2. 원카드 게임 만들기 (2)
    3. 원카드 게임 만들기 (3) (작성중)
    4. 턴제 자동 전투 게임 만들기 (작성중)
  8. 실전 (파이썬 외적인 것들)
    1. 정규표현식 – 문자열을 검색하고 치환하기 (작성중)
    2. 유니코드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기하는 방법
    3. html, css, 인터넷 – 자동화 첫 걸음 내딛기
    4. 네트워크 – 인터넷으로 통신하는 방법
    5. 문서 – 문맥을 읽어보기

본인의 컴퓨터에서 파이썬 프로그램을 만드려면 앞서 개발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듯이 크게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바로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텍스트 데이터이지요. 우선 본인의 운영체제가 몇 비트인지 (윈도우) 확인한 다음 거기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치해보도록 합시다. 텍스트 에디터는 Microsoft 사에서 만든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인 컴퓨터의 비트 확인하기 (윈도우 10)

  1. 시작버튼설정에 들어갑니다.
운영체제 비트 확인법1. 시작버튼 > 설정 이미지1-1. 시작버튼 > 설정
  1. 시스템에 들어갑니다.
운영체제 비트 확인법2. 시스템 클릭 이미지1-2. 시스템
  1. 정보에서 시스템 종류를 확인합니다.
운영체제 비트 확인법1. 정보 > 시스템 종류 이미지1-3. 정보 > 시스템 종류

파이썬 설치 (윈도우)

우선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내장 모듈을 포함한 패키지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1. 파이썬 윈도우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Stable 중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컴퓨터가 64비트 운영체제라면 x86-64를 다운받고, 32비트 운영체제라면 x86을 다운받습니다.

    이미지2-1. 파이썬 사이트 접속 후 설치파일 다운로드 이미지2-1. 파이썬 사이트 접속 후 설치파일 다운로드
  2. PATH란 윈도우의 기본 콘솔에서 python을 바로 실행시킬 수 있는 가상 공간을 뜻합니다. PATH를 체크하면 기본 콘솔에서도 python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등 편리하므로 체크를 해줍니다.

    PATH 체크후 진행 이미지 2-2. Add Python 3.8 to PATH 체크 후 진행
  3. 바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진행 이미지 2-3. 설치 진행
  4. 완료되었습니다. 참 간단하죠?

    설치 완료 이미지 2-4. 설치 완료

Visual Studio Code 설치와 첫 프로그램 작성 (윈도우)

파이썬을 설치했으니 이제 실행시킬수는 있지만, 코드를 작성할 텍스트 에디터도 필요합니다. 에디터를 설치한 후 첫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1. Visual Studio Code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vscode 홈페이지 접속 및 다운로드 이미지 3-1. Microsoft Visual Studio Code 홈페이지 접속 및 다운로드
  2. User 버전은 관리자 버전이랑 살짝 다른데 괜찮겠느냐는 메세지입니다. 무시하고 확인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 창이 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vscode 설치 경고 메시지 이미지 3-2. 설치 경고 메시지
  3. 사용권 계약입니다. 계약에 동의함(A) 체크 후 다음을 누릅니다.

    vscode 설치, 사용권 계약 창 이미지 3-3. 사용권 계약
  4. 설치 위치를 선택합니다. 기본 값 그대로 두고 다음을 누릅니다.

    vscode 설치, 설치 위치 선택 이미지 3-4. 설치 위치 선택
  5. 시작 메뉴 폴더 선택입니다. 기본 값 그대로 두고 다음을 누릅니다.

    vscode 설치, 시작 메뉴 폴더 선택 이미지 3-5. 시작 메뉴 폴더 선택
  6. 추가 작업 선택입니다. Code(으)로 열기를 메뉴에 추가하면 편리하게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같이 선택 후 다음을 누릅니다.

    vscode 설치, 추가 작업 선택 이미지 3-6. 추가 작업 선택
  7. 설치 준비가 되었다 합니다. 어서 설치를 눌러 설치해봅시다.

    vscode 설치 준비 창 이미지 3-7. 설치 준비
  8. 설치 중입니다. 기다립니다.

    vscode 설치 중 창 이미지 3-8. 설치 중
  9.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Visual Studio Code를 실행시켜 봅시다.

    vscode 설치 완료 창 이미지 3-9. 설치 완료
  10. Ctrl + n을 눌러 새 파일을 만듭니다. 새로운 창이 바로 뜨면서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작성하지 말고 Ctrl + s를 눌러 test.py라고 저장해봅시다. .py를 꼭 뒤에 붙이셔야 파이썬 파일로 인식되어 파이썬으로 실행되게끔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새 파일 만들고 저장 이미지 3-10. 파이썬 파일을 새로 만들고 저장한다.
  11. 우측 하단에 파이썬 익스텐션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Install을 눌러 설치해주도록 합니다.

    파이썬 extension 설치 이미지 3-11. 파이썬 익스텐션 설치하기
  12. 글을 쓸 수 있는 칸에 print("Hello, world!")라고 써넣어 봅니다. 그 후 우측 상단에 있는 재생 버튼을 누릅니다. 이는 Run Python File in Terminal 명령입니다. 즉 파이썬 파일을 터미널에서 실행시키라는 뜻입니다.

    코드 작성 후 실행 이미지 3-12. 코드 작성 후 실행
  13. 터미널(콘솔)에 Hello, world!라는 말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첫 번째 프로그램이 완성되었습니다.

    파이썬 코드 실행 후 결과 확인 이미지 3-13. 결과 확인

프로그램을 완성시켰다고 하니 좀 머쓱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냥 딸랑 단어 두 개 나오는 프로그램이 무슨 프로그램입니까.. 하실 수 있는데 이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온 역사를 통틀어 첫 발걸음을 내딛을 때 암묵적으로 써야 하는 예제입니다. 하하.. 아무튼 축하드립니다!

  1. 프롤로그
  2. 개발 첫걸음
    1. 컴퓨터 구성요소 – 컴퓨터는 어떤 걸 할 수 있나?
    2. 개발과 관련된 용어
    3. 파이썬의 선택 – 왜 파이썬인가?
    4. 파이썬 설치 – Hello World 출력하기
    5. Visual Studio Code 의 편리한 기능
    6. REPL과 콘솔 창 – 파이썬 동작시키기
  3. 파이썬 기초
    1. 기초 입출력 – 소통하기
    2. 변수와 대입 – 기억하기
    3. 연산자 – 계산하기
    4. 조건문 – 분기를 만들기
    5. 반복문 – 비슷한 작업을 반복하기
    6. 반복문 코딩하기
    7. 변수와 리스트 – 비슷한 변수들을 묶기
    8. for, range – 리스트의 항목을 다루기
    9. 함수와 메소드의 호출 – 편리한 기능 이용하기
    10. 모듈 설치와 사용 – 유용한 기능 끌어다 쓰기
    11. 문자열 – 텍스트 다루기
  4. 파이썬 중급
    1. 함수를 직접 만들기 – 자주 쓰는 기능을 묶기
    2. 딕셔너리, 튜플, 세트 – 변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묶기
    3. 클래스와 객체 – 변수를 사람으로 진화시키기
    1. 상속 – 클래스를 확장하기
    2. 정체성과 동질성 – 객체의 성질
    3. 특별 메소드와 연산자 – 파이썬의 내부 작동방식 이해하기
    4. 다양한 함수 인수 – 유연한 함수 만들기
    5. 슬라이싱 – 리스트 간편하게 접근하기
    6. 지능형 리스트(List Comprehension) – 리스트 갖고 놀기
    7. namedtuple - 데이터 묶음 손쉽게 만들기
    8. 조건 표현식 (Conditional Expression) - 간단한 분기 나타내기
    9. 코드 스타일 - 코드의 일관성 유지하기
    10. 명령문, 표현식 – 문법을 이루는 것들
    11. 본격적인 검색 해보기
  5. 파이썬 고급
    1. 일급 함수 다루기
    2. NotImplementedError와 NotImplemented
    3. 어노테이션 – 수월하게 프로그래밍하기
    1. 내장 함수 톺아보기
    2. 예외와 에러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응하기 (v0.1)
    3. 변수의 범위 – 이름 검색의 범위
  6. 파이썬 심화
    1. 시퀀스와 반복자 – 반복과 순회를 자유자재로 다루기
    2. 데코레이터 – 함수의 기능을 강화하기
    3. 프로퍼티
    4. 제너레이터
    5. async와 await
    6. 객체로서의 클래스 – 클래스를 동적으로 정의하기
  7. 파이썬 프로젝트 실습
    1. 원카드 게임 만들기 (1)
    2. 원카드 게임 만들기 (2)
    3. 원카드 게임 만들기 (3) (작성중)
    4. 턴제 자동 전투 게임 만들기 (작성중)
  8. 실전 (파이썬 외적인 것들)
    1. 정규표현식 – 문자열을 검색하고 치환하기 (작성중)
    2. 유니코드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기하는 방법
    3. html, css, 인터넷 – 자동화 첫 걸음 내딛기
    4. 네트워크 – 인터넷으로 통신하는 방법
    5. 문서 – 문맥을 읽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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