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강좌 – 기초 입출력 ~ 소통하기

  1. 프롤로그
  2. 개발 첫걸음
    1. 컴퓨터 구성요소 - 컴퓨터는 어떤 걸 할 수 있나?
    2. 개발과 관련된 용어
    3. 파이썬의 선택 - 왜 파이썬인가?
    4. 파이썬 설치 - Hello World 출력하기
    5. Visual Studio Code 의 편리한 기능
    6. REPL과 콘솔 창 - 파이썬 동작시키기
  3. 파이썬 기초
    1. 기초 입출력 - 소통하기
    2. 변수와 대입 - 기억하기
    3. 연산자 - 계산하기
    4. 조건문 - 분기를 만들기
    5. 반복문 - 비슷한 작업을 반복하기
    6. 변수와 리스트 - 비슷한 변수들을 묶기
    7. for, range - 리스트의 항목을 다루기
    8. 파이선 기초 꿀팁
      1. 함수와 메소드의 호출 - 편리한 기능 이용하기
      2. 모듈 설치와 사용 - 유용한 기능 끌어다 쓰기
      3. 문자열 - 텍스트 다루기
  4. 파이썬 중급
    1. 정규표현식 - 문자열을 검색하고 치환하기(작성중)
    2. 함수를 직접 만들기 - 자주 쓰는 기능을 묶기
    3. 딕셔너리, 튜플, 세트 - 변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묶기
    4. 클래스와 객체 - 변수를 사람으로 진화시키기
    5. 상속 - 클래스를 확장하기
    6. 파이썬 중급 꿀팁
      1. 코드를 작성하는 사람의 의도(작성중)
      2. 정체성과 동질성 - 객체의 성질(작성중)
      3. 명령문, 표현식 - 문법을 이루는 것들 (작성중)
      4. 슬라이싱 - 리스트를 갖고 놀기
  5. 파이썬 고급
    1. 예외와 에러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응하기
    2. 특별 메소드와 연산자 - 파이썬의 내부 작동방식 이해하기
    3. 다양한 함수 인수 - 유연한 함수 만들기
    4. 시퀀스와 반복자 - 반복과 순회를 자유자재로 다루기
    5. 변수의 범위 - 이름 검색의 범위
  6. 파이썬 심화
    1. 제너레이터와 코루틴 -
    2. async와 await
    3. 데코레이터 - 함수의 기능을 강화하기
    4. 객체로서의 클래스 - 클래스를 동적으로 정의하기
  7. 파이썬 프로젝트 실습
    1. 원카드 게임 만들기 (1)
    2. 원카드 게임 만들기 (2)
  8. 실전 (파이썬 외적인 것들)
    1. 유니코드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기하는 방법
    2. html, css, 인터넷 - 자동화 첫 걸음 내딛기
    3. 네트워크 - 인터넷으로 통신하는 방법
    4. 문서 - 문맥을 읽어보기

선행되어야 하는 것

  • 파이썬 설치

한 줄에 하나씩, 차례대로

모니터에 글자를 출력할 때에는 print라는 함수(function) 를 이용합니다. 다음 코드를 실행해 봅시다. 함수의 자세한 내용은 함수와 메서드의 호출 에서 나오나, 지금은 차근차근 천천히 한 발짝씩 나아가는게 중요합니다.

  • 실행 코드
print('안녕하세요?')
  • 결과
안녕하세요?

그렇다면 다음 코드를 다시 실행해보아요.

  • 실행 코드
print('안녕하세요?')
print('두번째입니다.')
  • 결과
안녕하세요?
두번째입니다.

두번째입니다.가 두번째에 출력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자리를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 실행 코드
print('두번째입니다.')
print('안녕하세요?')
  • 결과
두번째입니다.
안녕하세요?

예상대로 자리가 바뀐 채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두 줄에 걸쳐 쓰기가 귀찮습니다. 그냥 한 줄에 쓸래요.

  • 실행 코드
print('두번째입니다.') print('안녕하세요?')
  • 결과
  File "c:/Users/tooth/Desktop/py.py", line 1
    print('두번째입니다.') print('안녕하세요?')
                         ^
SyntaxError: invalid syntax

엥? 뭔가 이상하게 되었습니다. SyntaxError 이라고 합니다. 즉 문법 오류라고 하네요. 한 줄에 두 개의 명령을 쓰는 것은 문법 오류인가 봅니다. 그렇다면 한 줄에 하나의 명령만 사용하여야겠습니다.

기억하세요!

  • 코드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차례대로 실행된다.
  • 명령은 한 줄에 하나만 작성한다.

입력받기

입력을 받을 때는 input이라는 함수를 이용합니다. 다음 코드를 실행해보세요.

  • 실행 코드
input()
  • 출력
실행하니 멈추었습니다.
키보드를 통해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엔터(Enter) 키를 누르면 진행합니다.

입력만 받고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았으므로 프로그램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대로 종료합니다. input의 괄호 안에 '메시지'를 넣으면 입력받기 직전에 메시지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실행 코드
input('1을 입력해주세요! >> ')
  • 출력

1을 입력해달라는 메시지를 줬다고 해서 1만 입력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우리의 파이썬 프로그램은 1을 입력해주세요! 라는 문맥을 전혀 읽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3을 입력해도 에러가 날 일은 절대 없습니다.


표현식(expression), ~~ 문(statement), 블록(block)

(추가 예정)


예약어(keyword)

예약어란 문법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이미 문법적인 뜻이 정해져서 다른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미 예약되었다 하여 예약어로 불립니다. 키워드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약어의 종류는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w3schools.com/python/python_ref_keywords.asp


주석(comments)

주석이란 소스 코드에 부가적인 설명입니다. 아무리 파이썬이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라고들 하지만 방대한 코드를 일일히 해석하기란 시간이 드는 일입니다. 고로 코드를 간략하게나마 설명하고 싶을 때 우리는 주석을 사용합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주석을 맞닥뜨려도 아무런 일을 하지 않습니다. 절대적으로 무시합니다. 코드를 작성하는 우리 인간들의 눈에만 보일 뿐입니다.

주석은 #을 통해 작성합니다. #은 하나의 줄에서만 작동하고, # 뒤에 있는 모든 문자들을 주석으로 만듭니다.

# 이것은 주석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어쩌구저쩌구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연속으로 주석이 와도 상관이 없지요.
# hello = 10 .. 물론 작동하지 않습니다.
print('hello!') # 주석은 줄의 가운데에서부터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위 주석은 한 줄 한 줄마다 작성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줄에 걸친 주석을 만들 수도 있는데요, 이는 한참 더 뒤에 배웁시다. 문자열(추가 예정)


연습 문제

  • 모니터에 글자를 출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input은 어떤 역할인가?
  • 코드는 어떤 순서로 실행되는가?
  • 명령은 한 줄에 몇 개까지 사용할 수 있는가?
  • 예약어는 무엇인가?
  • 주석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