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강좌 – REPL과 콘솔 창 ~ 파이썬 동작시키기

  1. 프롤로그
  2. 개발 첫걸음
    1. 컴퓨터 구성요소 – 컴퓨터는 어떤 걸 할 수 있나?
    2. 개발과 관련된 용어
    3. 파이썬의 선택 – 왜 파이썬인가?
    4. 파이썬 설치 – Hello World 출력하기
    5. Visual Studio Code 의 편리한 기능
    6. REPL과 콘솔 창 – 파이썬 동작시키기
  3. 파이썬 기초
    1. 기초 입출력 – 소통하기
    2. 변수와 대입 – 기억하기
    3. 연산자 – 계산하기
    4. 조건문 – 분기를 만들기
    5. 반복문 – 비슷한 작업을 반복하기
    6. 반복문 코딩하기
    7. 변수와 리스트 – 비슷한 변수들을 묶기
    8. for, range – 리스트의 항목을 다루기
    9. 함수와 메소드의 호출 – 편리한 기능 이용하기
    10. 모듈 설치와 사용 – 유용한 기능 끌어다 쓰기
    11. 문자열 – 텍스트 다루기
  4. 파이썬 중급
    1. 함수를 직접 만들기 – 자주 쓰는 기능을 묶기
    2. 딕셔너리, 튜플, 세트 – 변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묶기
    3. 클래스와 객체 – 변수를 사람으로 진화시키기
    1. 상속 – 클래스를 확장하기
    2. 정체성과 동질성 – 객체의 성질
    3. 특별 메소드와 연산자 – 파이썬의 내부 작동방식 이해하기
    4. 다양한 함수 인수 – 유연한 함수 만들기
    5. 슬라이싱 – 리스트 간편하게 접근하기
    6. 지능형 리스트(List Comprehension) – 리스트 갖고 놀기
    7. namedtuple - 데이터 묶음 손쉽게 만들기
    8. 조건 표현식 (Conditional Expression) - 간단한 분기 나타내기
    9. 코드 스타일 - 코드의 일관성 유지하기
    10. 명령문, 표현식 – 문법을 이루는 것들
    11. 본격적인 검색 해보기
  5. 파이썬 고급
    1. 일급 함수 다루기
    2. NotImplementedError와 NotImplemented
    3. 어노테이션 – 수월하게 프로그래밍하기
    1. 내장 함수 톺아보기
    2. 예외와 에러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응하기 (v0.1)
    3. 변수의 범위 – 이름 검색의 범위
  6. 파이썬 심화
    1. 시퀀스와 반복자 – 반복과 순회를 자유자재로 다루기
    2. 데코레이터 – 함수의 기능을 강화하기
    3. 프로퍼티
    4. 제너레이터
    5. async와 await
    6. 객체로서의 클래스 – 클래스를 동적으로 정의하기
  7. 파이썬 프로젝트 실습
    1. 원카드 게임 만들기 (1)
    2. 원카드 게임 만들기 (2)
    3. 원카드 게임 만들기 (3) (작성중)
    4. 턴제 자동 전투 게임 만들기 (작성중)
  8. 실전 (파이썬 외적인 것들)
    1. 정규표현식 – 문자열을 검색하고 치환하기 (작성중)
    2. 유니코드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기하는 방법
    3. html, css, 인터넷 – 자동화 첫 걸음 내딛기
    4. 네트워크 – 인터넷으로 통신하는 방법
    5. 문서 – 문맥을 읽어보기

REPL

REPL이란, Read Eval Print Loop의 준말으로서, 간단히 이야기하여 실시간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환경을 뜻합니다. 파이썬과 같이 인터프리터 기반의 언어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소스 코드 파일을 따로 생성하고 저장할 필요 없이 간단한 기능을 테스트하기에 좋습니다.

IDLE 실행하기 (윈도우) IDLE 실행하기 (윈도우)

우선 파이썬을 설치한 후 idle을 검색하여 실행시켜보세요. 윈도우는 시작 메뉴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IDLE 실행 창 IDLE 실행 창

입력할 때 꺽새 세 개(>>>)를 꼭 기억해주세요. 이 꺽새가 있다면 REPL 모드인 것이고, 없다면 일반 콘솔 코드인 것입니다. 아래에서 한번 더 설명합니다.

여기에서는 파이썬 코드를 바로 써넣어갈 수 있습니다. 앞으로 코드를 다양하게 작성하시게 될 테지만, 이 REPL은 이전에 써넣은 것들을 기억할 수 있어서 실제 파이썬 소스 코드 파일(.py)에 코드를 써넣은 것과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렇지만 창을 닫게 되면 모든 작업 내역이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간단한 작업만 하실 수 있다는 것을 꼭 유념해주세요.


콘솔 창

우리가 앞서 콘솔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기억하시나요? 어차피 우리가 만든 코드는 GUI를 구현하지 않아서 콘솔에서 모두 실행시켜야 한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실행 버튼을 누르게 되면 Visual Studio Code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수행합니다.

  1. 작성하고 있던 파이썬 소스 코드 파일(.py)을 저장합니다.
  2. 임의의 콘솔 창에 해당 파일을 실행시키도록 명령을 입력합니다. (실행되고 있던 콘솔이 없다면 임의의 콘솔을 새롭게 실행시킵니다.)
  3. 우리가 작성한 코드가 결과로 나타납니다.

앞선 시간에서는 우리가 직접 cmd 프로그램을 통해서 콘솔 창을 잠시나마 구경했었는데요, 우리가 사용하는 Visual Studio Code 에는 자체적으로 콘솔 창을 운용합니다. 바로 Ctrl+` 단축키를 통해 콘솔 창으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한번 더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원래 편집 창으로 돌아갑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패널의 제목이 Terminal이죠? 터미널은 콘솔과 같은 말입니다!

콘솔 창 전환하기 콘솔 창 전환하기

여기 콘솔 창에서도 REPL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바로 python이라고 입력 후 Enter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꺽새 세 개(>>>)가 나타납니다. 우리가 아까 전에 idle을 통해 코드를 입력할 수 있던 것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콘솔 창에서 REPL 실행시키기 콘솔 창에서 REPL 실행시키기

이 REPL을 종료하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exit()을 입력하면 됩니다.

콘솔 창에서 REPL 종료하기 콘솔 창에서 REPL 종료하기

이 흐름을 순서도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graph LR a1["Visual<br>Studio<br>Code"]-->|파일 실행|a2["자체운용<br>콘솔 창<br>(Terminal)"] a2-->|"python 작성 후 Enter"|a3["REPL"] a3-->|"exit() 작성 후 Enter"|a2 a1-.->|"유효한 명령이 아니라서 에러"|a3

Visual Studio Code, 콘솔 창, REPL 순서도


REPL 실행 상태를 확실히 구분합시다.

만약 REPL이 실행된 상태에서 파이썬 파일을 실행하려고 하면 오류가 납니다. 왜냐하면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이미 실행중인 콘솔 창에 해당 파일을 실행시키도록 명령을 입력하는데, REPL 상태에서는 파이썬 코드만이 유효한 코드이며, 파일을 실행시키는 명령은 유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exit()이라고 작성하여 REPL을 종료한 후에 파이썬 파일을 실행해야 합니다. 꺽새 세 개(>>>)가 보인다면 REPL 상태이므로 종료를 해주도록 합시다.

REPL이 실행중인 상태에서는 파이썬 파일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REPL이 실행중인 상태에서는 파이썬 파일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1. 프롤로그
  2. 개발 첫걸음
    1. 컴퓨터 구성요소 – 컴퓨터는 어떤 걸 할 수 있나?
    2. 개발과 관련된 용어
    3. 파이썬의 선택 – 왜 파이썬인가?
    4. 파이썬 설치 – Hello World 출력하기
    5. Visual Studio Code 의 편리한 기능
    6. REPL과 콘솔 창 – 파이썬 동작시키기
  3. 파이썬 기초
    1. 기초 입출력 – 소통하기
    2. 변수와 대입 – 기억하기
    3. 연산자 – 계산하기
    4. 조건문 – 분기를 만들기
    5. 반복문 – 비슷한 작업을 반복하기
    6. 반복문 코딩하기
    7. 변수와 리스트 – 비슷한 변수들을 묶기
    8. for, range – 리스트의 항목을 다루기
    9. 함수와 메소드의 호출 – 편리한 기능 이용하기
    10. 모듈 설치와 사용 – 유용한 기능 끌어다 쓰기
    11. 문자열 – 텍스트 다루기
  4. 파이썬 중급
    1. 함수를 직접 만들기 – 자주 쓰는 기능을 묶기
    2. 딕셔너리, 튜플, 세트 – 변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묶기
    3. 클래스와 객체 – 변수를 사람으로 진화시키기
    1. 상속 – 클래스를 확장하기
    2. 정체성과 동질성 – 객체의 성질
    3. 특별 메소드와 연산자 – 파이썬의 내부 작동방식 이해하기
    4. 다양한 함수 인수 – 유연한 함수 만들기
    5. 슬라이싱 – 리스트 간편하게 접근하기
    6. 지능형 리스트(List Comprehension) – 리스트 갖고 놀기
    7. namedtuple - 데이터 묶음 손쉽게 만들기
    8. 조건 표현식 (Conditional Expression) - 간단한 분기 나타내기
    9. 코드 스타일 - 코드의 일관성 유지하기
    10. 명령문, 표현식 – 문법을 이루는 것들
    11. 본격적인 검색 해보기
  5. 파이썬 고급
    1. 일급 함수 다루기
    2. NotImplementedError와 NotImplemented
    3. 어노테이션 – 수월하게 프로그래밍하기
    1. 내장 함수 톺아보기
    2. 예외와 에러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응하기 (v0.1)
    3. 변수의 범위 – 이름 검색의 범위
  6. 파이썬 심화
    1. 시퀀스와 반복자 – 반복과 순회를 자유자재로 다루기
    2. 데코레이터 – 함수의 기능을 강화하기
    3. 프로퍼티
    4. 제너레이터
    5. async와 await
    6. 객체로서의 클래스 – 클래스를 동적으로 정의하기
  7. 파이썬 프로젝트 실습
    1. 원카드 게임 만들기 (1)
    2. 원카드 게임 만들기 (2)
    3. 원카드 게임 만들기 (3) (작성중)
    4. 턴제 자동 전투 게임 만들기 (작성중)
  8. 실전 (파이썬 외적인 것들)
    1. 정규표현식 – 문자열을 검색하고 치환하기 (작성중)
    2. 유니코드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기하는 방법
    3. html, css, 인터넷 – 자동화 첫 걸음 내딛기
    4. 네트워크 – 인터넷으로 통신하는 방법
    5. 문서 – 문맥을 읽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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