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강좌 – Visual Studio Code의 편리한 기능

  1. 프롤로그
  2. 개발 첫걸음
    1. 컴퓨터 구성요소 – 컴퓨터는 어떤 걸 할 수 있나?
    2. 개발과 관련된 용어
    3. 파이썬의 선택 – 왜 파이썬인가?
    4. 파이썬 설치 – Hello World 출력하기
    5. Visual Studio Code 의 편리한 기능
    6. REPL과 콘솔 창 – 파이썬 동작시키기
  3. 파이썬 기초
    1. 기초 입출력 – 소통하기
    2. 변수와 대입 – 기억하기
    3. 연산자 – 계산하기
    4. 조건문 – 분기를 만들기
    5. 반복문 – 비슷한 작업을 반복하기
    6. 반복문 코딩하기
    7. 변수와 리스트 – 비슷한 변수들을 묶기
    8. for, range – 리스트의 항목을 다루기
    9. 함수와 메소드의 호출 – 편리한 기능 이용하기
    10. 모듈 설치와 사용 – 유용한 기능 끌어다 쓰기
    11. 문자열 – 텍스트 다루기
  4. 파이썬 중급
    1. 함수를 직접 만들기 – 자주 쓰는 기능을 묶기
    2. 딕셔너리, 튜플, 세트 – 변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묶기
    3. 클래스와 객체 – 변수를 사람으로 진화시키기
    1. 상속 – 클래스를 확장하기
    2. 정체성과 동질성 – 객체의 성질
    3. 특별 메소드와 연산자 – 파이썬의 내부 작동방식 이해하기
    4. 다양한 함수 인수 – 유연한 함수 만들기
    5. 슬라이싱 – 리스트 간편하게 접근하기
    6. 지능형 리스트(List Comprehension) – 리스트 갖고 놀기
    7. namedtuple - 데이터 묶음 손쉽게 만들기
    8. 조건 표현식 (Conditional Expression) - 간단한 분기 나타내기
    9. 코드 스타일 - 코드의 일관성 유지하기
    10. 명령문, 표현식 – 문법을 이루는 것들
    11. 본격적인 검색 해보기
  5. 파이썬 고급
    1. 일급 함수 다루기
    2. NotImplementedError와 NotImplemented
    3. 어노테이션 – 수월하게 프로그래밍하기
    1. 내장 함수 톺아보기
    2. 예외와 에러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응하기 (v0.1)
    3. 변수의 범위 – 이름 검색의 범위
  6. 파이썬 심화
    1. 시퀀스와 반복자 – 반복과 순회를 자유자재로 다루기
    2. 데코레이터 – 함수의 기능을 강화하기
    3. 프로퍼티
    4. 제너레이터
    5. async와 await
    6. 객체로서의 클래스 – 클래스를 동적으로 정의하기
  7. 파이썬 프로젝트 실습
    1. 원카드 게임 만들기 (1)
    2. 원카드 게임 만들기 (2)
    3. 원카드 게임 만들기 (3) (작성중)
    4. 턴제 자동 전투 게임 만들기 (작성중)
  8. 실전 (파이썬 외적인 것들)
    1. 정규표현식 – 문자열을 검색하고 치환하기 (작성중)
    2. 유니코드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기하는 방법
    3. html, css, 인터넷 – 자동화 첫 걸음 내딛기
    4. 네트워크 – 인터넷으로 통신하는 방법
    5. 문서 – 문맥을 읽어보기

우리는 앞으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시게 될 것입니다. 물론 다른 툴들도 각자 장단점이 있지만, 이 프로그램은 처음 시작하기에 무리없이 쉽고, 윈도우 뿐만 아니라 MacOS, Linux까지 지원하고 있어 더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기본 단축키

아래는 다른 곳에서도 아주 잘 쓰이는 일반적인 단축키입니다. 컴퓨터로 열심히 일을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친숙할 것입니다.

단축키기능
Ctrl+A전체 선택
선택 후 Ctrl+C복사
선택 후 Ctrl+X잘라내기
Ctrl+V붙여넣기
Ctrl+S저장
Ctrl+Shift+S다른 이름으로 저장
Ctrl+Z실행 취소 (undo)
Ctrl+Y다시 실행 (redo)
Ctrl+N새 파일
Ctrl+W현재 창 닫기
Ctrl+F검색
Ctrl+H치환
Ctrl+Left 또는 Ctrl+Right단어 단위로 커서 이동
Ctrl+Shift+Left 또는 Ctrl+Shift+Right단어 단위로 커서를 이동하며 선택

파일 및 창

빠르게 열기

  • 단축키 : Ctrl+P
  • 기능 : 최근에 불러온 파일 등 파일이나 폴더를 빠르게 불러옵니다.
빠르게 열기

탭 전환하기

  • 단축키 : Ctrl+Tab
  • 기능 : 현재 열려 있는 탭(파일)을 전환합니다.
탭 전환하기

터미널(콘솔) 화면 아래쪽에서 오른쪽으로 옮기기

  • 사용 방법 : 터미널 제목 탭을 우클릭한 후 Move Panel Right 선택합니다.
  • 기능 : 터미널(콘솔)이 있는 패널이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위아래가 비좁아서 불편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조해주세요.
터미널(콘솔) 화면 아래쪽에서 오른쪽으로 옮기기
터미널(콘솔) 화면 아래쪽에서 오른쪽으로 옮기기

탐색 및 접근

줄 바로가기

  • 단축키 : Ctrl+G
  • 기능 : 숫자를 쓰면 해당 행(줄)으로 이동합니다.
줄 바로가기

정의로 바로가기

  • 사용 방법 : 해당 이름을 Ctrl+Click 합니다.
  • 기능 : 해당 이름의 정의 부분으로 즉시 이동합니다.
정의로 바로가기
정의로 바로가기

차례로 복수 선택하기

  • 단축키 : Ctrl+D
  • 기능 : 선택된 부분을 차례로 복수 선택합니다. 같은 단어를 한꺼번에 수정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차레로 복수 선택하기
차례로 복수 선택하기

커서 위/아래로 확장하기

  • 단축키 : Ctrl+Alt+Up 또는 Ctrl+Alt+Down
  • 기능 : 커서를 여러 개 확장하여 한꺼번에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커서 위/아래로 확장하기
커서 위/아래로 확장하기

터미널과 편집 창 간 전환하기

  • 단축키 : Ctrl+`
  • 기능 :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터미널(콘솔)과 편집 창 간 포커스를 전환합니다.
터미널과 편집 창 간 전환하기

모든 파일에 걸쳐 검색

  • 단축키 : Ctrl+Shift+F
  • 기능 : 현재 파일이 아니라 프로젝트 내에 있는 모든 파일에서 검색을 수행합니다.
모든 파일에 걸쳐 검색

편집 및 수정

감싸기

  • 사용 방법 : 텍스트 선택 후 "'[{( 입력
  • 기능 : 선택한 텍스트를 해당 문자로 감쌉니다.
  • 예 :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감싸기

문서 정렬하기

  • 단축키 : Alt+Shift+F
  • 기능 : 코드를 문법에 맞게 예쁘게 정렬(포맷팅)시킵니다.
문서 정렬하기
문서 정렬하기

선택된 부분을 주석 처리하기 및 풀기

  • 단축키 : Ctrl+/
  • 기능 : 선택된 부분을 문법에 맞게 전부 주석처리 합니다. 이미 주석 처리되어 있을 경우 주석을 해제합니다.
선택된 부분을 주석 처리하기 및 풀기

줄 하나 옮기기

  • 단축키 : Alt+Up 또는 Alt+Down
  • 기능 : 한 줄을 통째로 위/아래로 옮깁니다.
줄 하나 옮기기
줄 하나 옮기기

줄 하나 잘라내기

  • 사용 방법 : 아무 것도 선택하지 않고 커서를 둔 채로 Ctrl+X를 누릅니다.
  • 기능 : 한 줄을 통째로 잘라냅니다.
줄 하나 잘라내기

기능 보조

명령 팔레트 (Command Palette) 열기

  • 단축키 : Ctrl+Shift+P
  • 기능 : 현재 상황에 맞는 명령을 빠르게 검색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 팔레트
명령 팔레트

자동 완성 목록 보기

  • 사용 방법 : 적절한 곳에 커서를 두고 Ctrl+Space를 누릅니다.
  • 기능 : 자동 완성(Intellisense)할 수 있는 목록을 보여줍니다.
자동 완성 목록 보기

레퍼런스 및 출처

  1. 프롤로그
  2. 개발 첫걸음
    1. 컴퓨터 구성요소 – 컴퓨터는 어떤 걸 할 수 있나?
    2. 개발과 관련된 용어
    3. 파이썬의 선택 – 왜 파이썬인가?
    4. 파이썬 설치 – Hello World 출력하기
    5. Visual Studio Code 의 편리한 기능
    6. REPL과 콘솔 창 – 파이썬 동작시키기
  3. 파이썬 기초
    1. 기초 입출력 – 소통하기
    2. 변수와 대입 – 기억하기
    3. 연산자 – 계산하기
    4. 조건문 – 분기를 만들기
    5. 반복문 – 비슷한 작업을 반복하기
    6. 반복문 코딩하기
    7. 변수와 리스트 – 비슷한 변수들을 묶기
    8. for, range – 리스트의 항목을 다루기
    9. 함수와 메소드의 호출 – 편리한 기능 이용하기
    10. 모듈 설치와 사용 – 유용한 기능 끌어다 쓰기
    11. 문자열 – 텍스트 다루기
  4. 파이썬 중급
    1. 함수를 직접 만들기 – 자주 쓰는 기능을 묶기
    2. 딕셔너리, 튜플, 세트 – 변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묶기
    3. 클래스와 객체 – 변수를 사람으로 진화시키기
    1. 상속 – 클래스를 확장하기
    2. 정체성과 동질성 – 객체의 성질
    3. 특별 메소드와 연산자 – 파이썬의 내부 작동방식 이해하기
    4. 다양한 함수 인수 – 유연한 함수 만들기
    5. 슬라이싱 – 리스트 간편하게 접근하기
    6. 지능형 리스트(List Comprehension) – 리스트 갖고 놀기
    7. namedtuple - 데이터 묶음 손쉽게 만들기
    8. 조건 표현식 (Conditional Expression) - 간단한 분기 나타내기
    9. 코드 스타일 - 코드의 일관성 유지하기
    10. 명령문, 표현식 – 문법을 이루는 것들
    11. 본격적인 검색 해보기
  5. 파이썬 고급
    1. 일급 함수 다루기
    2. NotImplementedError와 NotImplemented
    3. 어노테이션 – 수월하게 프로그래밍하기
    1. 내장 함수 톺아보기
    2. 예외와 에러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응하기 (v0.1)
    3. 변수의 범위 – 이름 검색의 범위
  6. 파이썬 심화
    1. 시퀀스와 반복자 – 반복과 순회를 자유자재로 다루기
    2. 데코레이터 – 함수의 기능을 강화하기
    3. 프로퍼티
    4. 제너레이터
    5. async와 await
    6. 객체로서의 클래스 – 클래스를 동적으로 정의하기
  7. 파이썬 프로젝트 실습
    1. 원카드 게임 만들기 (1)
    2. 원카드 게임 만들기 (2)
    3. 원카드 게임 만들기 (3) (작성중)
    4. 턴제 자동 전투 게임 만들기 (작성중)
  8. 실전 (파이썬 외적인 것들)
    1. 정규표현식 – 문자열을 검색하고 치환하기 (작성중)
    2. 유니코드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기하는 방법
    3. html, css, 인터넷 – 자동화 첫 걸음 내딛기
    4. 네트워크 – 인터넷으로 통신하는 방법
    5. 문서 – 문맥을 읽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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